최종편집일시:2020.11.30 (월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자치/행정 일반 정보 칼럼 교육/문화 계룡과 나
교육행정학교문화예술
 
전체보기
교육행정
학교
문화예술
뉴스 홈 교육/문화 문화예술 기사목록
 
김학영, 기초의회 실상 담은 단행본 발간
홍보목적 식상한 정치인 자서전 벗어나
기사입력 2020-08-01 오전 10:25:00 | 최종수정 2020-08-05 오전 10:04:32        


[책이야기] 계룡시의회 제2대, 제3대 의원을 지냈던 김학영 전 의장이 두 번에 걸쳐 의정활동을 하면서 얻은 지식들과 최근 생각들을 정리해 지난달 말 '의정활동으로 본 기초의회 실상(바른북스)'이라는 제목으로 단행본을 출간했다.

지은이는  "우리나라 지방자치는 사람으로 치면 30세 성인이지만, 국민이 볼 때는 아직도 믿을 수 없는 초등생 수준에 불과하다"며 "지방자치 발전에 겨자씨만큼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소망해 본다"라고 집필 이유를 밝혔다.

책 내용은 크게 '기초의원 책무', '의정활동의 실제', '의정칼럼', '소소한 이야기', '해외의정연수 총평'으로 나눴다.

1부에서는 기초의원 기본적 책무를 중심으로 조례 제정,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의, 민원업처리에 대해 경험담과 계룡시가 처한 문제점들을 거론했다.

2부에서는 회기중 5분 발언을 했던 내용들을 중심으로 엮었다. 당시 5분 발언의 필요성과 발언 이후의 성과들을 함께 정리했다. 또 집행부와 끈질긴 견제, 방어를 통한 성과와 한계점을 소개했다.  5분 발언 내용 중 지금은 계룡경찰서 유치가 확정됐지만, 당시 확정 이전 '경찰서 유치 함께 뜁시다'라고 주장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3부에서는 의정활동을 하면서 시민들에게 의정활동을 알리는 방법으로 언론 등에 기고했던 자료를 중심으로 엮었다. 칼럼은 당면한 문제점 제기와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지은이가 최근에 주장한 내용도 실려 있다. 제5대 계룡시의회 의장(박춘엽)이 시민들의 뜻을 역행한 직권상정 문제를 꼬집기도 했다.

4부에서는 의원 개인의 정서를 알 수 있는 자료로 은사, 친구 등과 주변에서 있었던 소소한 이야기들을 비롯해 평소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정리해 소개했다.

5부는 임기 중에 다녀왔던 유럽, 지중해 연안국, 미국 공무연수 내용을 국가별로 얻어온 지식들을 총평 형식으로 정리했다.

지은이는 글을 마치면서 지방의원의 소속정당 줄서기 등의 병폐로 인한 주민정서의 괴리감도 거론했다. 지방의원의 건전한 의정활동과 주민편의를 위한 활동보장을 위해 선거 시 정당 공천권을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과, 지방의회 사무직원들을 의회에 귀속해야 한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지은이 김학영 전 계룡시의장이 집필한 책은 정치인 홍보를 위한 흔한 자서전과는 조금 거리가 있다. 책 속에 실제 경험한 일들과 기초의원이나 주민들이 참고해야 할만한 자료들이라는 점에서 지식으로 남을만 하다.

이재수
계룡신문
http://grnews.kr
 
 
 

스폰서 링크

 
계절의 묘미  http://
맛집을 찾아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소외받던 미술인, 전용공간 직접 만든다
계룡전국작가 초대전, 계룡역 갤러리에서 선보여
문화예술 기사목록 보기
 
  교육/문화 주요기사
계룡시, 문화예술활성화 공염불 ③
엄사도서관, 상반기 프로그램 강사 공개 모집
찜질방 수다 "여보 나도 할말 있어"
계룡고, 봉사활동 수상 상금 이웃 전달
헌병사이카 공연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사립유치원 재정 투명성 강..
경찰관 아저씨와 친구해요
교육지원청, 특수교육대상학생 겨울방학교실 운영
 
 
주간 인기뉴스
양승조 도지사, 시 방문해 지역현안 지원 약속해
양승조 도지사, 시 방문해 지역..
"도서관 이용, 불편한 점 있습니..
계룡시,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인..
‘수능 특별방역기간’ 방역관리..
 
인기 포토뉴스
시의원, 곳곳에서 분풀이 의정..
정당이 범죄행위자 보호하는 ..
의원끼리 격한 격돌
공무원 일기장처럼 활용한 인..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제호: 계룡신문. 등록번호: 충남 아 00001호(등록일: 2005.8.4). 발행인, 편집인: 이재수.
우)32826. 충남 계룡시 장안로 31 (금암동 161-8).Tel. 042-841-3465.  Email: artmine@hanmail.net [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 홍승탁]
Copyright(c)2020 계룡신문사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