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 저승사자! 블랙아이스(Black ice) 주의

계룡신문 승인 2023.12.18 11:42 | 최종 수정 2024.01.08 10:36 의견 0


계룡소방서(서장 김남석)는 최근 폭우와 폭설이 동시에 쏟아지고 한파로 기온이 급격히 낮아지면서 '블랙아이스((Black ice·도로 결빙 현상)'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18일 밝혔다.

블랙아이스는 눈이나 비가 내린 이후 영하의 기온으로 인해 노면 위에 얇은 빙판처럼 얼어붙는 도로 결빙 현상을 말하며 아스팔트 틈새를 도포하듯 살엄음이 낀 상태로 평소 도로보다 약 14배, 눈길보다는 약 6배 이상 미끄러워 겨울철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교량과 터널 주변 또는 해가 잘 들지 않는 도로에서 위험성이 높고 고속도로는 대형 교통사고 발생 우려가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한다.

겨울철 블랙아이스 교통사고 예방법으로는 교량 등 블랙아이스 위험 구간에서는 2배 이상 안전거리 확보 및 서행운전, 주행 전 타이어 마모 상태 확인, 주행 중 급제동・급회전 금지 등을 준수해야 한다.

김남석 소방서장은 “블랙아이스는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렵다”며 “블랙아이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행 전 차량 점검과 감속운행 등의 안전 수칙 준수가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계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