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부정부패 ZERO 청렴한 공직사회 만들기 총력

이재수 승인 2015.11.07 10:47 의견 0

논산시는 지난 5일 강경원부시장 주재로 간부공무원, 서무팀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정부패 근절 대책 간담회를 갖고 강도 높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최근 공무원의 비위로 공직자가 구속되는 등 대외적으로 하락한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부정·부패행위 근절을 위한 제도개선과 근본적인 예방을 위한 것.

강경원 부시장은 ▲관급자재 선정 심의위원회를 통한 투명하고 공정한 관급자재 구매 ▲회계업무·기술직 공무원의 일정기간 근무 후 인사 전보조치 방안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이행 ▲부패행위에 대한 내부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규정 마련 ▲공직자 자율적 내부통제시스템 운영을 통한 개인 및 부서별 청렴도 평가 등 공직자 부패척결에 대한 의식고취 및 건전한 직업윤리 확립에 대한 검토를 지시했다.

시는 부정부패를 척결하겠다고 밝힌 적은 여러 번 있었지만,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 것은 이례적이다.

시는 앞으로 각 부처와 공동으로 점검단 등을 구성해 비리 구조를 찾아내고 개선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일시적인 감찰이 아닌 비리가 근절될 때까지 상시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강경원 부시장은 "앞으로 각종 비리에 대해 비리유형별 단속과 함께 제도 개선을 아우를 수 있는 총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중요 사업에 대한 각종 계약과 예산 집행에 대한 상시검증 시스템을 통해 철저히 추진해달라고"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계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